LEARNING/DRONE

드론자격증 필기시험(학과시험)

멀티콥터 2022. 5. 30. 20:53
반응형

드론 자격증 필기시험은  1종~4종이 있는데, 4종은 온라인 교육 이수 후 온라인으로 시험으로 자격증명을 취득할 수 있다. 온라인 교욱 이수 후 평가시험을 보면 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주관을 하는 기관이다. 드론 자격증 1종~3종은 필기시험에 합격을 해야 한다. 불합격 시에는 재응시를 해야 한다. 필기시험을 학과시험이라고도 한다. 

 

 

드론 자격증 필기시험(학과시험)

1종~3종까지의 과목, 난이도, 범위는 동일하다. 시험 응시는 TS교통안전공단에서 신청하면 된다. 아래 사진에서 항공. 철도- 초경량 비행장치(드론)- 초경량 비행장치(드론) 조종자 증명 시험-TS국가자격시험에 들어가서 개인정보 입력하고 필기시험을 응시하면 된다. 드론 자격증 필기시험 합격 후 실기시험을 볼 수 있다는 것만 기억하면 되겠다.

 

 

 

 

초경량 비행장치(드론) 드론 자격증 시험일정

4종은 해당 사항 없고 1종~3종이 해당된다. 여기서 필기시험은 종별 구별 없이 통합된 시험이다. 응시 후 합격한 후 실기는 비행경력 기준을 충족 후 실기시험에 응시하면 된다.(3종-6시간, 2종-10시간, 1종-20시간) *필기시험 면제 기준이 있다.

전문교육기관의 학과 시험은 해당 전문교육기관에 위임/무인 헬리콥터와 무인 멀티콥터(드론)는 상호 자격 보유 시 학과 면제가 된다. 보통 위임을 받은 전문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는 것이 좋다. 시험은 시험날짜 이틀 전에 신청을 해야 학과시험에 응시할 수가 있다. 아래를 자세히 보면 2022년도 자격증명 학과시험일정과 실기시험 일정, 학과시험장소를 확인하면 된다.

 

 

 

반응형

 

드론 자격증 필기시험 과목 및 시행방법

드론 자격증 필기시험은 항공법규(해당 업무에 필요한 항공 법규),  항공기상(항공 기상 기초상식, 항공에 활용되는 일반 기상의 이해), 비행이론 및 운용(비행장치의 비행 기초 원리, 구조와 기능에 관한 지식, 비행장치 지상 활주, 비행장치 이. 착륙, 공중 조작, 비상 절차, 안전관리에 관한 지식)에 관해 40문제를 50분 동안 풀면 된다.

평일은 10시, 14시, 17시에 시험이 시작되고 주말에는 10시, 11시, 14시에 시작한다. 70점 이상이어야만 합격이다. 한 문제당 2.5점의 배점이므로 12문제는 틀려도 된다. 필기시험의 유효기간은 2년이다.(필기시험 합격 후 2년 이내에 실기시험을 봐야 한다.)

합격 여부는 시험이 끝난 후 시험 컴퓨터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시험 응시수수료는 48,400원이다. 시험은 은근히 까다롭고 이해를 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 너무 쉽게 생각하면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특히 기상 분야가 낯설기에 까다롭다. 이론분야도 은근히 까다롭다.

 

 

실제 드론을 조종할 때는 비가 오거나 눈이 오든지 그리고 바람이 초속 5M 이상이면 비행을 하지 않는 것이 상식이다. 그런데 그 이상으로 알아야 할 것이 많다. 이론 시험은 그래서 이론인가 보다. 드론 자격증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실기를 준비해서 시험을 보면 되는데, 보통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므로 합격률이 높다.

다만 실기시험은 비행경력을 인정받아야 하므로 전문 교육기관에서 비용을 지불하고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혼자서 시험 준비는 불가능하다. 그리고 무인 멀티콥터 지도 조종자, 무인 멀티콥터 실기평가 조종자로부터 비행경력을 확인받고 공단에 인정을 받아야만 실기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혼자 아무리 100시간 이상 연습을 했다고 해도 소용이 없다. 

*다음 글은 드론 자격증 실기시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한다. 이미 3종 자격증을 취득했기에 2종, 1종에도 관심이 있어서 자세히 쓰려고 한다.

반응형